교육혁신연구 투고 및 게재 규정
1. 문의 및 제출처
교육혁신연구 편집위원장 : 김회용 교육학과 교수, 051-510-2649
실무 위원 : 배지현
이 메 일 : ediedu@hanmail.net
교육혁신연구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 홈페이지 : http://pnuedi.jams.or.kr
주 소 : 부산광역시 금정구 부산대학로 63번길 2
부산대학교 공동연구소동 711호
계좌 번호 : 농협 301-0292-9142-31 (예금주: 교육발전연구소)
※ 논문 투고, 심사 및 출간 등과 관련된 모든 문의는 이메일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투고논문 주제
폭넓은 교육문제와 관련된 이론적, 경험적, 또는 통섭적 연구이면서 ‘교육혁신’에 관한 주제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편집위원회는 투고된 논문이 ‘교육혁신’이라는 주제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될 경우 접수를 반려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저자에게 주제 부합여부에 대한 설명을 추가로 요구할 수 있다.
3. 투고원고의 종류와 분량
1) 경험 및 이론적 연구 논문
2) A4용지 20장 내외 작성
3) 국문초록 및 영문초록: 600단어 이내
4. 학위논문투고
학위논문 투고 시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학위수여 후 3년 이내 신청
2) 학위논문임을 반드시 명시(신청서 및 논문제목 각주)
예시: 본 연구는 저자명(연도)의 00대학교 석(박)사학위논문 ‘제목’을(를) 요약(또는 일부 발췌, 수정)한 것임
3) 석사학위논문의 경우, 지도교수가 반드시 교신저자로 참여해야 함
4) 주저자는 학위청구자로 함
5. 투고 자격 및 저자정보 표기
1) 교육관련 영역에서 활동하는 모든 연구자 및 현장전문가는 교육혁신연구 성격에 적합한 논문을 투고할 수 있다.
2) 투고 시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jams)에 주저자 및 모든 공저자의 정보를 반드시 입력해야하며, 저자정보를 한국연구자정보(KRI: Korean Researcher Information)와 연동할 것을 권장한다.
3)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과 게재 논문에 모든 저자의 소속 및 직위를 정확히 밝혀야 한다. (표기 방법은 이하 표 참조)
<소속 및 직위별 표시방법>
대상 |
표시할 사항 |
|
대학 소속 |
대학 소속 교수(전임/비전임) |
성명/ 00대학/ 교수 |
대학 소속 강사 |
성명/ 00대학/ 강사 |
|
대학 소속 학생 |
성명/ 00대학/ 학생(학생, 석사과정, 박사과정 등) |
|
대학 소속 박사후연구원 |
성명/ 00대학/ 박사후 연구원 |
|
초중등 학교 소속 |
초중등학교 소속 학생 |
성명/ 00학교/ 학생 |
초중등학교 소속 교사 |
성명/ 00학교/ 교사 |
|
기타 |
소속/직위가 없는 경우 |
성명 * 소속이 없는 미성년자의 경우 최종 소속, 직위, 재학년도 표시 |
6. 투고 제한
1) 연구자 1인이 투고할 수 있는 논문은 한 호에 한 편으로 제한한다.
2) 다른 학술지에 동시에 투고하였거나 이미 게재된 논문은 투고할 수 없다.
7. 논문 투고 방법
1) 교육혁신연구 온라인 논문투고 및 심사시스템(http://pnuedi.jams.or.kr)에 가입한 후 별도의 승인 없이 제출절차에 따라 논문을 투고한다.
2) 온라인 시스템의 안내에 따라 ‘연구윤리서약’에 투고자 및 모든 공동저자가 동의해야한다.
3) 심사용 원고는 본 교육혁신연구의 양식(작성지침 참조, hwp파일로 작성 요망)에 맞게 편집되어야 하며, 저자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일괄 삭제해야 한다.
4) 온라인 시스템의 안내에 따라 ‘KCI 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 확인서’(혹은 이에 상응하는 표절검사프로그램 결과표)를 첨부해야한다. 이때 ‘유사율 기준(5어절), 인용문장(포함), 출처표시문장(포함), 목차/참고문헌(제외)’의 기준을 적용하여 유사율이 10% 이내가 되어야 한다. 단, 전문 용어, 상용적인 문구의 사용 등에 따라 유사도가 10%를 초과할 경우 소견서를 제출하도록 한다.
5) 온라인 시스템의 안내에 따라 ‘저작권 이양 동의서’를 제출해야한다.
6) 안내된 학회 계좌로 심사료(10만원)를 입금한다.
8. 게재결정
논문의 게재는 편집위원회가 위촉한 3인의 전문가 심사를 거쳐 게재함을 원칙으로 한다.
9. 게재료
논문게재신청자는 교육발전연구소가 정하는 소정의 심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출판 후 인쇄면 수에 따라
1) 기본 게재료 : 20면, 15만원
2) 초과 게재료 : 1면당 1만원
3) 연구비 지원 : 10만원 추가
부 칙
1. 이 규정은 2014년 6월 30일부터 시행한다.
2. 이 규정은 2015년 4월 30일부터 시행한다.
3. 이 규정은 2015년 11월 18일부터 시행한다.
4. 이 규정은 2016년 4월 30일부터 시행한다.
5. 이 규정은 2018년 4월 3일부터 시행한다.
6. 이 규정은 2019년 12월 30일부터 시행한다.
교육혁신연구 투고 논문 작성법
1. 원고 작성
1) 한글과 영문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한글의 경우 한글 2002 이상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하고 영문의 경우는 MS Word의 사용이 가능하다.
2) 한글 논문의 경우 의미의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 ) 속에 한자나 원어를 써넣는다. 단, 영어로 된 인명은 그대로 표기한다.
3) <요약>을 가로 80행, 세로 15열 이내로 한 문단으로 작성하여 제목 아래 부분에 제시한다.
4) 원고의 분량은 요약, 삽화, 도표,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을 포함하여 20쪽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필요한 경우 이보다 많을 수 있으나 최대 30쪽을 초과할 수 없다.
5) 편집 시 환경설정은 다음과 같다.
① 편집용지는 A4(폭 210, 길이 297)로 한다.
② 용지여백은 위쪽 37㎜, 아래쪽 38㎜, 왼쪽․오른쪽 35㎜, 머리말 13㎜, 꼬리말 12㎜로 설정한다.
③ 논문제목의 글자는 신명조 진하게 16point로 하고, 문단은 가운데 정렬로 설정한다.
④ 본문의 글자는 신명조 10point, 장평 95%, 자간 -6%로 하고, 줄 간격은 170%로 설정한다.
⑤ 요약, 표와 그림(의 제목), 인용, 참고문헌 등의 글자 크기는 9point로 하고, 줄 간격은 150%로 설정한다.
⑥ 본문에서 문단의 첫줄은 들여쓰기 2칸(10point)으로 설정한다. 단, 요약과 영문초록은 예외로 한다.
2. 제목 번호
1단계:Ⅰ, Ⅱ, Ⅲ … 13 point, 신명조 진하게, 가운데 정렬
2단계: 1, 2, 3 … 10 point, 중고딕
3단계: 1), 2), 3) … 10 point, 신명조 진하게, 2칸 들여쓰기
4단계: (1), (2), (3) … 10 point, 신명조, 2칸 들여쓰기, 이하 동일
5단계: ①, ②, ③ …
3. 표․그림․통계량
1) 표에는 <표 Ⅰ-1>, <표 Ⅱ-1>, <표 Ⅲ-1>과 같이 장이 바뀔 때마다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 Ⅰ-1>과 같이 < >를 사용한다. 본문 속에도 < >를 넣고 일련번호를 붙인다.
2) 그림에는 <그림 Ⅰ-1>, <그림 Ⅱ-1>, <그림 Ⅲ-1>과 같이 장이 바뀔 때마다 일련번호를 붙이되, <그림 Ⅰ-1>과 같이 < >를 사용한다. 본문 속에도 < >를 넣고 일련번호를 붙인다.
3) 표의 번호와 제목은 상단 왼쪽에, 그림의 번호와 제목은 하단 가운데에 제시한다.
4) 표의 선은 최상단, 주요 경계, 최하단에만 넣으며, 한 줄로 된 횡선만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5)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본문 안에 삽입한다.
6) 모든 통계량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t검증, r = .50, Cronbach‘s α, M, SD, F(2,30) = 5.98
4. 인용
1)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인용부호 “ ”를 넣어 기술하고, 긴 경우(3줄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제시한다. 따로 떼어 제시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2칸씩 들여 쓴다.
2) 인용하는 단행본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 연도와 해당 쪽수를 표기한다. 정기간행물의 경우에는 발행 연도만 표기한다.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에 기재한다.
<예>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3)은 ....
홍길동(1993)은 ....
3) 인용하는 문헌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안에 저자명, 발행 연도를 기입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들을 동시에 인용하는 경우에는 그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이 최근의 경향이다(김선달, 1997, 1998; 홍길동, 1999; Zimmerman, 1998).
4) 저자가 다수일 경우 5인까지는 모두 표시한다. 6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
<예> 홍길동 외(1992)는 ....
Wittrock 외(1996)는 ....
... 제시하였다(Wittrock et al., 1996).
이 때, 영문 인용 시 2인 저자인 경우
<예> Zimmerman & Wittrock (콤마를 표시하지 않음)
영문 인용 시 3인 이상인 경우
<예> Zimmerman, Wittrock, & Bruner (& 앞까지 콤마 표시를 함)
5. 참고문헌
1) 본문에서 인용된 문헌만 참고문헌에 기재될 수 있다.
2) 참고문헌의 배열순서는 동양서(한, 중, 일), 서양서 순으로 열거하되, 동양서는 가나다순으로, 서양서는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
3) 참고문헌에 DOI가 있는 경우, 참고문헌 목록에 DOI를 포함시킨다.
<예>
Herbst-Damm, K. L., & Kulik, J. A. (2005). Volunteer, marital status, and the surivial times of terminally ill patients. Health Psychology, 24, 255-229. doi:10.1037/0278-6133.24.2.225.
4) 동양서의 경우,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중고딕으로 작성하며, 정기간행물의 권수는 책명에 포함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예>
고정희 (1991). 뱀사골에서 쓴 편지. 서울: 미래사.
이성지, 이기우 (199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교육학연구, 29(4), 1-28.
5) 서양서의 경우,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신명조 기울임으로 작성한다. 단행본의 책명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한다.
<예>
Amabile, T. M. (1996). Creativity in context. Boulder. CO: Westview.
Brookhart, S. M. (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37-65.
6) 학위논문의 경우, 논문명, 학교명, 학위명의 순으로 작성한다.
<예>
서숙영 (1993). 가정변인과 학업성적의 관계.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기타 글자체는 신명조 보통으로 작성한다.
8) 전자매체, URL 등 인터넷 간행물의 표기
① 인터넷에서 정보를 인출한 경우 자료 원천의 이름과 (혹은) 주소를 적은 후 인출한 날짜의 연월일을 구분하여 적고 “...에서 인출”이라고 적어 문장을 끝낸다. 반드시, URL 인출한 날짜를 기입한다.
A Survey of Available ADHD Medications for Children(by: Mayflor Markusic, edited by: Lenzi Hart, written updated: 6/30/2011).
http://www.brighthub.com/education/special/articles/1752.aspx.
② 인터넷의 비정기간행물 문서의 경우 날짜가 명기되지 않고 일반 기관에서 게시한 인터넷 문서가 여러 페이지로 구성되었을 때는 그 문서가 들어간 홈페이지(혹은 첫 화면)로 연결될 수 있는 URL을 적어주고 작성일자가 없음을 “작성일 불명”(영어는 no date를 나타내는 n.d.로 표기)이라고 명시한다. 문서작성자를 확인할 수 없는 문서는 그 문서의 제목을 저작자명으로 간주하여 제시한다.
http://www.wssb.org(n.d.)
http://students.wssb.wa.gov:84/moodle/mod/forum/discuss.php?d=634에서 2014.04.27. 인출
③ 기타(온라인 포럼, 토론 및 온라인상에서 읽은 일간지 기사 등)
김병한(2014.04.03) “특수교육보조인력 인건비 뒷받침.”
http://www.ccdailynews.com 에서 2014.04.28. 인출
경주신문기자(2014.03.21.) “특수교육대상자 행복한 학교생활”
http://www.gjnews.com 에서 2014.04.20. 인출
9) 참고문헌의 첫줄은 내어쓰기 30으로 설정한다.
10) 위에서 제시되지 않은 사항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양식에 따른다.
6. 논문초록
논문초록은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을 모두 첨부하되 다음과 같은 양식으로 한다.
1) 영문초록: 한글원고와 영문원고 모두 10줄 이내에 한 문단으로 된 논문요약을 원고의 첫장에 배치한다. 즉 첫 장을 영문제목, 영문저자명, 영문초록, 본문의 순으로 구성한다. 영문 초록의 내용은 purpose, method, results, conclusion의 소제목에 맞추어 작성한다.
2) 국문초록: 1쪽 이내의 국문초록(한글제목, 한글 저자 이름, 소속 및 직위 포함)을 논문 맨 마지막 장에 첨부한다. 국문초록의 내용은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결과, 결론의 소제목에 맞추어 작성한다.
3) 영문초록을 제시할 때 ‘Abstract'는 왼쪽정렬, 신명조, 9p로 한다.
4) 영문초록에서 저자명은 성, 이름 순(예; Hong, Kil-Dong)으로 제시한다.
5) 영문초록에서 저자명 뒤에 영문소속을 제시한다.
6)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한해서 편집부가 저자에게 초록 수정을 요청할 수 있다. 특히 영문초록의 경우 편집부에서 학술교정번역 전문가에게 의뢰 후 원문을 수정하거나, 저자에게 수정을 요청할 수 있다.
7. 주요어(Key words)
초록(Abstract) 밑에 컴퓨터 검색을 위하여 5단어 이내의 주요어(Key words)를 달도록 한다.
8. 교신저자
<요약> 밑 하단에 교신저자 이름과 소속, 이메일 주소를 각주 형태로 제시한다.